필름 스캐너

재작년 쯤 필름도 괜찮을 것 같아서 로컬 장터에서 스캐너와 카메라를 검색하다가

카메라는 결국 니콘 F3로 들이고 스캐너는 어느 광고 회사에서 본사를 이전하면서

요즘은 쓰지 않아 묵혀두었던 장비들을 버리게 되었는데 드럼 스캐너도 있으니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공짜로 가져가라는 광고가 떴었습니다. 물론 작동하는지는 잘 모른다고 했구요

 

집 근처라서 가봤더니 무게가 100kg이라 이삿짐 센터를 불러서 간신히 옮겼습니다. ㅎㅎ

ICG에서 나온 355i 모델인데 최대 8000dpi (355 point/mm)에 476 x 320mm 까지 스캔이 되는 듯 합니다.

96년도 잡지에 가격이 $83,000이라고 나왔는데 나온지 20년이 넘었네요…

 

스캐너 본체 이외엔 아무것도 없어서 올드 맥, 모니터를 구해야 하는데 때문에

스캐너만 구해 놓고 가끔 생각이 나면 장터를 검색하고 있었습니다.

얼마전에 power macintosh G3 본체를 구하고, G4, G5는 지원이 안됩니다.. :(, CRT 모니터까지 $5불에 구했습니다.

 

필름의 길은 멀고도 험한 것 같습니다, 몇 롤 있는 35mm 필름들은 찍어 놓고 바빠서 현상하러 가지도 못하고,

스캔도 막상하면 오래 걸리고, 스캔을 해도 옮기려니 데이터가 무지막지 합니다…

첫사진에 보이는 중형 필름이 3000dpi에 500메가 정도로 스캔 되었습니다.

저 스캐너 드럼 아래쪽에 들어있는 본체는 무려 386인데 아직도 작동하는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

 

 

 

 

 

 

 

 

 

 

 

 

 

 

 

 

 

렌즈에 붙은 먼지도 닦고, 이리저리 조정해보니 스캔은 잘 되는 듯 합니다.

작동하는 건 확인해도, 슬라이드 현상이 다 끝나고도 언제 스캔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Comments

  1. Leo_KHIMME

    정말…. 어마무시…하다는 말 밖에는… ㅎㅎㅎ
    이제 드럼스케너를 개인을 사용하는 시대가 되었군요. 96년에 8만 3천 달러면, 일억.
    얼핏 생각해보니, 그 당시 잠실 주공아파트 5단지가 일억을 살짝 넘겼던 것 같습니다…쿨럭 쿨럭

      1. Leo_KHIMME

        글쵸…ㅎㅎㅎ
        저는 디카로 처음 구입한게 (중고) 코닥 560 이었는데 (나름 뽀대에 비하여 저렴하다 싶어서….)
        얼마 지나 한국의 출시가를 알고는 기절할 뻔 !!!
        그 가격대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태반이라, 수입상이었던 두산의 가격표를 구해서 소장하기까지 ㅎㅎㅎ
        참고로, 한국의 출시가는 미국 출시가의 2.5배 였습니다

        그나저나, 이제 드럼 스케너는 세팅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도 전세계적으로 얼마 없을듯 싶습니다. 자료로 만들어 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 -)

        1. Thru_the_Lens Post author

          지금 코닥 올드 기종 사용하라고 하면 너무 커서 조금 부담스러울 것 같아요.. (얼굴을 완전히 가려주는 것은 좋네요.. ㅎㅎ) 드럼 스캐너 매뉴얼이 있긴한데 세부적인 설정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스캐너 렌즈와 필름면의 거리라던지, 샤프닝, 해상도, 속도 등등..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그동안 고장이 안났으면 좋겠습니다.
          35mm 필름은 요즘 dslr과 비교하면 좀 모자란 것 같고 중형 필름이나 되어야 35mm 판 보다 나을 것 같은데, 내년에 후지 같은 곳에서 100메가 중형 나오면 645 필름 사이즈와 거의 비슷해지니 그것도 디지털이 우위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올드 중형 렌즈 중에 괜찮은 렌즈들을 쟁여놓을 때가 된 것 같기도 하네요.)

          1. Leo_KHIMME

            저도 이제 코닥 기종이 완전히 다 떨어졌습니다 …ㅠㅠ
            DCS 560 하고 DCS 645M 을 끝까지 가지고 있었는데, 올해 다 내 보냈습니다.
            두면 심심할 때 다시 쓰겠지만, 그 간격이 점점 길어져서…

            아, 얼굴 가리는 것은 DCS 660, 760 이 제일이죠. 미국사람 얼굴도 한방에 가리더라구요 …ㅎㅎㅎㅎ